
신생아 배꼽, 관리법과 주의사항
신생아 배꼽에 대해 알아보자
신생아 배꼽은 아기가 태어난 후 잔존하는 유두와 불알의 연결부위입니다. 출생 전 태아의 영양을 공급해주는 태반을 통해 영양을 공급받던 유두가 제거되면서 배꼽이 생기게 됩니다. 배꼽에는 혈액이 잔류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신생아 시기 동안에는 반드시 관리가 필요합니다.
신생아 배꼽 관리법
1. 매일 깨끗하게 관리하기
아기를 목욕시키거나 기저귀를 교환할 때마다 배꼽에 묻은 물과 모유 등을 부드러운 면솜이나 물티슈로 부드럽게 닦아내 주세요. 부정확한 관리로 인해 유독 세균이 번식해 발열·구토·설사 등 생명이 위협받는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생아기 때 피부가 민감하니 피부 자극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적절한 옷차림 선택하기
신생아기 때는 기온차이에 민감해서 항상 따뜻하게 옷차림을 해줘야 합니다. 특별히 배꼽쪽은 허리부근에서 자극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특별히 몸판이 넓은 의류를 선택해 주세요. 신축성이 높고 부드러운 면소재의 의류가 가장 좋습니다.
3. 생긴 이상 즉시 전문가 상담하기
신생아 배꼽에 이상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꼽 주변이 붓거나 화끈거리거나 건조하거나 출혈하면 신속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해충에 의한 감염 질환인 선천성 자궁내 감염증은 신생아 기간 중 매우 치명적인 질환이며, 신속하게 적절한 대처를 해야합니다.
신생아 배꼽 주의사항
1. 배꼽침입
어떤 부모님들은 신생아의 울음소리를 듣지 못하게 할 정도로 배꼽에 식초를 침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엄청난 아픔을 일으키며, 시간이 지나면 상처가 남아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일반인들에게도 배꼽에 식초, alcohol 등을 침입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2. 백색색소증
백색색소증은 피부가 하얗게 되는 유전병으로 전신적으로 영향을 주는 수준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생아에서 발생하면, 그 부위가 더욱 밝아지며 가끔 존재감을 띌 수 있기 때문에 신경써야 합니다.
3. 성장 장애
신생아 시기에 충분한 영양을 받기 어렵고 발육 과정에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미숙아나 저체중 출생 아이들은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조기출생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출생 전부터 올바른 관리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4. 기형성 낭종
기형성 낭종은 태어날 때나 출생 직후 아기의 배꼽 주변에 오십겹이나 여러 겹으로 쌓인 낭종입니다. 이러한 경우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며, 방치하면 배꼽을 둘러싼 상처와 함께 상처 염증 및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낭종 발견시 전문의에게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경우든 신생아 배꼽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아기와 아기의 가족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여러분도 최선을 다해주세요.